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성초의 효능 및 복용법

by 올곧이 2013. 5. 6.

어성초(魚腥草)
산속 음지진 곳에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로 우리나라 남부지방과 제주도, 울릉도에 자라며붉은 색 줄기에 이파리가 고구마 잎사귀를 닮게 생긴 맛이 약간 맵고 열에 속하는 약간의 독성이 있는 약초입니다.
줄기와 잎에서 생선 비릿내 같은 냄새가 난다는 뜻에서 어성초(魚腥草)라 하고, 이외에 십약, 중약초, 즙체 등으로 불리우며 항균과 해독작용이 강하여 항암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 효능

방광, 요도, 자궁 , 치루, 악창, 탈홍, 여드름 등의 염증치료에, 폐렴, 중이염, 축농증, 변비, 고혈압에 쓰입니다.

1. 변비
잎과 줄기를 말린 것 25g 정도 달여마신다.

 

2. 여드름
20g 정도를 달여 1일 3 , 4회 복용하고, 생즙을 내어 환부에 바르기를 수개월 계 속한다.

 

3 . 축농증
약모밀 20 - 30g을 500cc 물에 300cc 정도 될 때까지 달여 1일 3회 정도 나눠마신다.

.달인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콧속으로 빨아들여 입으로 뱉어내기를 1일 2 - 3회 반복한다.

 

4. 폐렴
약모밀2, 도라지 1의 비율로 날마다 20g 정도를 달여 1일 3 - 4회 마신다.

 

5. 종기
잎이나 뿌리를 잘게 썰어 은박지에 싸서 불에 익인후에 찧어서 환부에 1일 2회 붙인다.

 

6. 무좀, 습진

약모밀 15g과, 인동꽃 10g 정도를 썰어 물 300g을 에 넣어 절반이 되도록 달여 1일 3회 식전에 마시고, 달인물로 환부를 자주 씻어주면 좋다.

완선, 버짐등의 피부병에도 효과가 있다.

 

7. 음독(농약 등)
음독 즉시 약모밀 생즙을 만들어 먹이면 효과가 좋다.

 

8. 만성중이염, 화농성중이염
약모밀 20∼30g을 달여 1일 2 -3회 나누어 한달 가량 마시면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9, 치질, 치루
진하게 달여 날마다 수시로 마시고 달인물로 아픈 부위를 씻거나 찜질을 수시로 한다.
허리까지 좌욕을 해도 좋다.
치루에는 약모밀을 은박지에 싸 검게 태워 가루를 만든 다음 참기름에 개어 고(膏)를 만들어 두세달 계속한다.

 

10. 무좀, 습진
약모밀 15g과, 인동꽃 10g 정도를 썰어 물 300g을 에 넣어 절반이 되도록 달여 1일 3회 식전에 마시고, 달인물로 환부를 자주 씻어주면 좋다.
완선, 버짐등의 피부병에도 효과가 있다.

 

11. 기타

특히 중금속 중독. 자가중독, 세균중독 등 체내 독소제거에 효과가 뛰어나고 피부의 해독작용이 탁월하다는 평이 많아 아토피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러나, 어성초는 이모저모 이용해볼 가치가 높지만 독성이 있으므로 함부로 다른 약재와 섞어쓰는 일이 없도록 해야되며 튿히 몸이 차가운 사람들에겐 더더욱 몸을 차갑게 하기때문에 사용에 주의를 필요로 한다.